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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독서는 삶에 깊이를 주는 즐거움이며 사고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중요한 활동이다. 문해력이 높은 사람들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삶을 풍요롭게 이끄는 능력 또한 갖추고 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스마트폰, 영상 콘텐츠 등의 영향으로 독서의 중요성이 점점 간과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서 습관형성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지도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독서 습관 형성의 필요성
꾸준한 독서는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며, 이를 통한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도 쉽게 습득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분야의 주제의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융합하여 또 다른 영역으로 나아가는 창의성을 계발하게 한다. 독서는 오랜 시간 집중해야 하는 활동이라 이 활동에 빠져들수록 인내력 또한 길러질 수 있다.무엇보다 독서는 저자와의 소리없는 대화를 통해 깊이 사고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저자의 의견에 동의하든 반대하든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 보는 기회를 갖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동이 이어진다면 사회적,경제적으로 다양한 측면의 경험도 하게 되어 삶의 여러 영역에서 지평을 넓히게 된다.
3. 독서에 입문하는 방법
독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적절한 접근법이 필요하다. 독서에 입문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3-1. 개인의 흥미에 맞는 책 선택
처음 독서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흥미로운 주제의 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제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면 독서가 부담스러운 활동이 될 수 있다. 우선 평소에 관심을 갖던 주제의 책을 선택한다. 그 다음으로 너무 어렵지 않은 평이한 수준의 책을 고른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재밌는 이야기 형식으로 쓰여지거나 흥미로운 사건들이 들어있는 책이 긍정적인 경험을 갖게 한다.
3-2. 하루 10~15분씩 짧은 독서 습관 만들기
독서 습관을 기르려면 한꺼번에 많은 양을 읽으려고 하기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하루 10~15분 정도를 목표로 설정하고 점차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아이들을 지도할 때 재미있는 장면이 나오는 순간 멈추고 다음 시간을 기다리게 한다. 그 시간까지 이어질 장면을 궁금해 하며 상상하는 시간을 선물하게 된다.
3-3. 독서 환경 조성
편안하고 조용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면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독서에 방해가 되는 스마트폰이나 TV가 없는 곳을 선택한다.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고, 편안하지만 집중할 수 있는 자리도 정해둔다. 공간이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는 힘을 발휘한다. 늘 같은 장소에서 책을 들다 보면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3-4. 읽은 내용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독서를 단순한 정보 습득이 아닌 적극적인 활동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 좋다. 책을 읽는 순간순간 스치는 생각들을 메모하는 습관은 큰 자산이 된다. 잠깐 반짝하던 내용을 기록하지 못해 안타깝게 흘려보내는 아쉬움을 줄일 수 있다. 책을 읽어가는 중간에도 잠시 그때까지 읽었던 내용 중에 좀더 생각해 보고 싶었던 건 없었는지 되짚어 보고 간단하게 정리하고 독서를 이어간다면 적극적인 활동으로 이어갈 수 있다. 또한 독후에도 개인의 생각을 적어보는 활동에 더해 자신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책 동료들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책 내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주제에 대한 주장과 그 이유에 대해 조리있게 말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다음 독서를 위한 원동력이 될 수 있고, 논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게 한다.
4. 독서 지도 시 주의해야 할 점
독서 습관을 지도할 때 강요하거나 억지로 책을 읽게 하면 오히려 독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책을 억지로 읽게 하면 독서가 즐거운 활동이 아니라 의무적인 일이 되어 흥미를 잃게 된다. 특히 어린이나 독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자율적인 선택을 보장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게다가 독서후 시험처럼 평가하는 방식은 독서의 즐거움을 해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테스트하기보다는,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처음엔 소설, 역사, 과학, 자기계발서 등 여러 분야의 책을 읽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독서의 폭을 넓히고,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고, 그 활동이 자신에 대해 좀더 깊게 들여다 보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독서가 재미있고 유익한 활동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 아이들이 독서 이후의 활동으로 좋아하는 놀이나 간식 먹기와 연결할 수 있다면 독서에 대한 경험을 긍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다. 가정에서 부모와 책을 읽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은 아이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이 된다. 독서를 공부로 느끼지 않고 즐거움을 나누는 활동으로 인식되도록 차분히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5. 결론
독서 습관 형성은 개인의 문해력 향상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게 하며, 사회적·경제적 기회를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서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흥미에 맞는 책을 선택하고,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읽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읽은 내용을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면 더욱 효과적으로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지도할 때는 강제성을 지양하고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하면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배움을 이어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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